조회 수 1893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본 수도회의 카리스마



 





1-. 성삼신심- 하느님 중심생활






     우리 수도회의 카리스마를 압축적으로 표현한 말이, “성모성심을 통하여 천주성삼께 영광!”이라는 모토이다. 천주성부의 지극히 겸손하신 따님이요, 천주성자의 평생 동정이신 어머니로서, 천주성령의 지극히 정결하신 짝이라는 성삼과의 밀접불가분의 특별한 관계를 맺고 계시는 성모님을 통하여 천주성삼께 영광을 드리는 것이 모든 피조물의 최대의 목표인 것이다.



 



     현대세계는 창조주께서 차지하셔야할 자리를 피조물이 독점하여 하느님이 설 자리를 잃어버린 세상이 되었으므로 창조주의 본래의 자리를 회복시켜드리기 위한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 불림 받은 수도자들이 우리 수도자들인 것이다.



 



     14세기부터 태동한 르네상스운동은 중세기의 하느님 중심의 세상에서 탈피하고자 인간 중심, 개성존중, 인간예찬의 문학과 예술 등이 발전하면서 서서히 하느님으로부터의 해방”(freedom from God)을 부르짖었던 인간이 인간성 상실이라는 결과로 전락하게 되어, 루카15장의 탕자와 같은 결과가 되었다.



 



     아버지 품이 자유의 구속이라고 생각하고 상속재산을 강요하여 아버지 품을 떠났던 아들이 빈털털이가 되어 아버지 집으로 다시 돌아오듯이, 인간중심으로 치닫던 인류가 이제 다시 하느님 중심으로 다시 돌아와야 할 시기인 것이다.



 



     여기에 하느님은 본 수도회의 창립자로 하여금 인간 중심의 생활에서 하느님 중심의 생활로 돌아오도록 감도하셨다.



 





2-. 정결의 고상함






     현대세상이 성 개방풍조로 인해 성적으로 문란해지고, 그 물결이 교회 안으로 침투해 들어오는 위기를 맞게 되자, 하느님은 새로운 수도회를 세워 교회와 세상을 정화하고자 하신 것이다.



이 성소로 불림을 받으신 본수도회의 창립자께서는 어릴 때부터 이성에 대해 조심하고 삼가는 정신이 투철하도록 성령께서 감도하셨다.



 



     성적 문란의 결과로 발생하는 낙태죄는 예수성심을 가장 아프게하는 이시대의 특징적인 죄로서 예수성심은 이를 배상하기 위한 성시간 기도를 바치도록 창립자를 감도하셨고, 이에 따라 본수도회의 모든 회원들은 매주 목요일 밤마다 예수성심을 위로하기 위해 성시간기도를 봉헌하고 있다.



 





3-교도권에의 순명



 



     그리스도께서 베드로 반석위에 하나이고 거룩하고 사도로 이어오는 보편교회를 세우시고 천국문 열쇠와 사죄권을 베드로에게 맡기시고(마태16,16) 그의 권위아래 하나되기를 강조하셨으니(요한17) 학자들의 연구의 자유는 있으나 교도권의 결정이 내리면 교회의 모든 구성원은 이에 순명하여야 한다.



 



       그러나 베드로의 후계자에 의한 교도권의 명백한 입장에도 불구하고 여성사제 운동이나, 사제독신제 해제 등을 요구하는 주장이 거세어 가는 오늘날 본수도회 창립사제는 교도권의 가르침에 절대순명할 것을 수도생활의 생명으로 가르쳤다.



 





4-세속화방지






     세상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정신이 없이 자기PR과 명예심, 물질주의 황금만능주의 가치관으로 점철되어 있다. 세상 안에서 십자가 정신대로 살려면 세상으로부터 조소와 비웃음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노아의 방주 안팎에 역청을 발라 바닷물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았듯이, 교회가 세속화의 물결에 휩싸여서는 안 되며 교회의 십자가정신이 세상을 정화하고, 교회가치관이 세상의 가치관으로 젖어들도록 노력해야하는 것이 교회와 수도자들의 사명인 것이다.



 





5-정통교리수호






     보편교회는 갈라진 형제들과의 일치를 위한 노력을 중단 없이 계속하여야 하지만, 그리스도교의 일치는 타협이나 협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진리라는 공통분모 아래 일치를 도모해야하는 것이다.



 



     이 점에서 본수도회는 성경과 교부들의 가르침 그리고 정통교회의 가르침과 교회문헌 중심의 정통교리를 수호하고 있다.



 





6-성가정 성소-성삼가족 수도회 유대






     성삼수도원이라는 이름은 천상적 성가정의 원조인 천주성삼의 관계를 지상에 건설하라는 의미라고 본다.



 



     성자강생으로 나자렛에 예수 마리아 요셉의 지상 성가정을 건설하시고 모든 가정의 모델이 되신 만큼, 우리 성삼수도가족은 성가정 수도회의 유대를 생명처럼 존중해야한다.



 



     사제는 예수님의 역할을, 수사들은 요셉성인의 역할을, 수녀들은 성모님의 역할을 수행하며 나자렛의 성가정을 이루는 성소라할 것이다. 단체로서는, 천주성삼수도원은 예수님의 역할을, 성모성심 수녀회는 성모님의 역할을 성 요셉 애덕 수녀회는 성 요셉의 역할을 수행하며, 선교지역에서도 성가정 성소로 서로 협력하여 시너지 효과를 이루어야 한다.

Who's Stephanus

profile

XE Login